개념
백준이나 프로그래머스같은 코딩테스트 알고리즘 사이트에서#include <bits/stdc++.h>
라는 헤더 하나만 추가된 채 작성된 코드를 본 적 있을것이다.
그냥 쓸만한 라이브러리 헤더는 전부 다 추가시켜둔 헤더파일이라고 보면 된다.
대략 아래와 같은 모습으로 #include
만 100줄 이상 적혀있다.
실제 개발상황에서 사용하면 쓸데없는 내용이 많이 추가된다거나, 이름이 겹치는 경우가 많아서 충돌상황이 발생하므로 사용하지 않는다.
다만 코딩테스트같은 알고리즘 해결 상황에서 매번 헤더를 추가해줬다가, 지워줬다가 하는 상황없이 깔끔하게 알고리즘에만 집중하기 위해 사용하곤 한다.
그러므로 Visual Studio 코딩테스트용 프로젝트에만 적용시켜두고 사용하면 편하다.
사용방법
1. stdc++.h 파일 다운로드
https://github.com/batsalee/Property/tree/main/CodingTest/bits
2.Visual Studio가 설치된 폴더의 헤더파일들이 있는곳에 bits 폴더 만들기
visual studio 설치경로는 대략 아래와 같음
C:\Program Files\Microsoft Visual Studio\2022\Community\VC\Tools\MSVC\14.38.33130\include
3. bits 폴더 안에 stdc++.h 파일 넣기
4. 프로젝트 속성 변경
1) 프로젝트 속성페이지 -> C/C++ -> 명령줄 -> 추가옵션에 /Zc:__cplusplus
추가
2) 프로젝트 속성페이지 -> 구성 속성 -> 일반 -> C++ 언어 표준 원하는 버전으로 변경(예 : C++20)
이걸 안바꿔주면 기본적으로 C++ 14버전으로 처리되므로 modern C++ 라이브러리 중 일부는 bits/stdc++.h를 써도 적용이 안됨
5. 그 후 사용할때 #include <bits/stdc++.h>
추가하고 사용
장단점
1) 장점
- 프로그래밍 대회에서 쓸데없는 시간낭비를 줄여주므로 사용하면 좋습니다.
- 필요한 헤더 파일 include 구문을 작성하는데 시간을 줄여줍니다.
- STL이나 GNU C++의 모든 함수들을 기억할 필요가 없습니다.
2) 단점
- bits/stdc++.h 헤더는 GNU C++ 라이브러리의 표준 헤더가 아니기 때문에, GCC가 아닌 다른 컴파일러로 빌드를 하려고 한다면 실패합니다. 다른 컴파일러라면 위의 내용처럼 라이브러리 파일을 추가시켜줘야 합니다.
- 쓸데없는 파일들까지 추가시켜서 컴파일 시간이 늘어납니다.
- 표준 C++이 아니기 때문에 이식성이 있지도 않고, 컴파일러 종속적입니다.